갱년기란?

여성의 난소가 노화됨에 따라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점차 저하되고 생리가 불규칙해 지는데, 1년 이상 무월경이 지속되면 폐경이 된 것으로 봅니다.

50세 전후로 나타나는 폐경은 질병이라기 보다는 자연적인 신체적 변화과정 중 하나입니다.
폐경 기간 전후로 4~7년 정도 급격한 호르몬 변화에 따른 육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것을 갱년기라고 합니다.
전체 여성의 50% 이상이 갱년기 장애를 겪고 있으며, 약 20% 정도는 극심한 갱년기 증상으로 전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갱년기 증상

갱년기 예방과 치료

폐경이 진행될 때 동반되는 안면홍조 현상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근력강화 및 골밀도 증가로 골절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경으로 결핍된 여성호르몬은 외부에서 보충하는 호르몬 치료로 진행합니다. 폐경이 임박하고,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치료는 개인에 따라 진행 상태나 증상의 경중이 상이하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개인별 일대일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만 합니다.

갱년기 검사와 진단

종류 증상
골반검사 골반 내 종양유무를 확인하는 검사로, 질식 또는 복부초음파로 검사하여 자궁근종이나 난소종양의 조기발견에 용이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의 90%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암 전단계에서 조기 발견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세포진 검사와 자궁 경부 확대 촬영술을 통한 정확한 조기검진을 시행해야 합니다.
유방암, 갑상선암 검진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검사로 유방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으며, 갑상선초음파 검사로 갑상선 질환의 유무는 물론 갑상선암의 조기발견이 가능합니다.
심전도 및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의 운동상태는 물론 심장의 크기와 위치, 심장의 손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심전도 검사와 함께 심장의 기능(수축능력)을 동영상으로 보며 체크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병행하면 심장의 건강상태를 보다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검사 골다공증이란 뼈가 약화되어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하며,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의 부재는 골밀도 저하로 이어져 골다공증 발병이 증가합니다. 이는 골다공증 검사를 통한 골감소증 조기진단으로 예방 및 적절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혈액검사 간단한 혈액채취를 통해 빈혈 검사, 간기능 검사, 고지혈증 검사, 갑상선 호르몬 검사, 골교체 지표 검사, 여성호르몬 검사, 총콜레스테롤 검사, 혈당 검사를 시행하여 건강 이상 유무와 함께 여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Q&A

Q. 갱년기와 폐경이 시작되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죠?

40대 중반 전후에 면홍조나 발한, 두근거림, 두통, 관절통이나 불면 등의 증상이 지속되거나, 생리불순이 나타난다면 갱년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경은 하루아침에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약 4년 가량의 폐경이행기를 거치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난포자극호르몬의 증가로 인한 월경주기 변경이나 무배란 등이 동반되다가 이후 무월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무월경 상태가 12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때 폐경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Q. 갱년기 우울증 호소, 유난스러운 건가요?

여성은 남성과 달리 폐경을 겪으면서 체내 호르몬 분비의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심한 우울감이나, 불면, 불안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실제로 전체 갱년기 여성의 다섯 명 중 한 명은 치료를 요하는 수준의 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전신의 근육 강화를 통해 일정부분 완화시킬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책이 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참기 힘든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다면,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으로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Q. 갱년기 호르몬치료는 언제 시작하나요?

갱년기 극복을 위한 호르몬 치료의 경우, 갱년기 증상이 에스트로겐 감소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자연적인 호르몬 생성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40대 중·후반에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시점 및 기간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입니다.

보통 30-40대에 발생하나 빠르면 20대에 생기기도 하는 자궁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종양입니다.
보통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발병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자궁근종의 종류

근층 내 근종

자궁근육층 내 발생하여 자궁크기가 커짐으로써 자궁내막의 면적이 증가하고 생리양이 증가하는데 영향을 끼칩니다.

장막 하 근종

자궁을 덮는 복막 아래에 근종이 독립적 형태로 발생하는 경우이며 종양의 크기가 큰 경우가 많으며 줄기와 같이 늘어진 형태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점막 하 근종

자궁내막과 가까운 부근의 하층에 발생하는 근종유형으로 합볍증이 가장 많으며 작은 크기로도 부정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입니다.

초기에 무증상을 보여도 자궁근종이 성장하면서 근종의 크기와 갯수 그리고 위치에 따라 단독 또는 복합적인 증상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부인과 검진을 통하여 예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 근종의 원인

자궁 근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근종이 자라기 위해서는 에스트로젠이 필요하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종은 인체가 에스트로젠을 더 많이 생산하는 시기인 임신기에 더 크게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젠 수치가 떨어지는 폐경기에는 근종의 크기가 대개 줄어듭니다. 따라서 폐경 후에 근종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근종의 원인과 근종의 크기사이에 - 자궁근종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 불임의 가능성을 증가 시킵니다.
  • 조기유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분만시 심한 출혈등을 동반하여 난산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크기는 다양합니다.

자궁 근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아주 작아서 현미경이나 초음파로 겨우 보이는 것 또는 눈으로 겨우 확인되는 아주 작은 것부터 만삭 자궁처럼 커서 10-20 Kg이 넘는 것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대부분 양성이지만 간혹, 2차변성으로 악성화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5~6cm 이상 자랄경우 치료를 고려하도록 합니다.

난소종양이란?

난소에 발생하는 낭포성 종양입니다.

난소는 난자를 보관하며 배란이 이루어지는 기관이며. 난소낭종은 난소의 기능을 방해하여 통증과 난임을 유발합니다.
만 45세 이하의 가임 여성들에게 생기는 난소낭종은 약 90%가 양성으로 판정됩니다.
하지만 자궁근종과는 달리 난소에 혹이 생겼을 경우에는 난소암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악성종양(암종양)인지 아닌지 확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난소종양의 종류

난소종양의 증상

기능성 난소 낭종인 경우에는 대부분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난소 종괴가 크지 않을 때에도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물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난소 종괴로 인해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난소낭종의 종류

1) 기능성 낭종
종류 증상
황체낭종 난소의 난포에서 배란이 일어나 황체가 형성될 때, 이 황체의 직경이 3cm를 넘는 경우를 황체낭종이라고 합니다.
황체낭종은 난소낭종보다 드물게 발생되지만 많은 증상을 일으키는데, 무월경, 불규칙적인 자궁출혈, 골반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낭종 파열으로 복강내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난포막 황체화 낭종 난소가 태반성선 자극호르몬의 과다한 자극을 받아 생기는 것으로 조직학적으로 보아 난포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기질이 황체화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것은 정상임신의 경우에는 드물지만, 포상기태나 융모상피암이 있을 때 자주 동반됩니다.
자궁내막종 자궁내막낭종은 자궁내막증을 가진 여성에게서 주로 나타나게 되며, 얇은 막 안에 혈액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초콜릿 낭종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호르몬에 대한 자궁 내막조직의 민감한 반응으로 출혈이 나타난 결과 난소에 낭종이 자라게 된 것입니다.
월경통, 성교통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양성난소종양
종류 증상
기형종 기형종은 태아의 외배엽, 중배엽 및 내배엽에서 기인한 배아조직의 세포가 서로 섞여 있는 종양으로 몸의 중앙선 부근에 발생하는 소아의 양성 또는 악성 종양입니다.
대개는 양성이며 발생 부위는 몸의 정중선 부근으로, 두개 내, 종격동, 후복막강, 천미골(엉치꼬리뼈) 부위, 난소, 고환 등입니다.
장액성낭종 젊은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는 난소낭종으로 양측성으로 발생합니다. 약 40% 정도에서 악성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크기는 다양하게 나타나며 여러개의 낭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점액성낭종 장액성낭선종과 비슷하지만, 크기가 훨씬 크며, 끈끈한 점액성 물질이 차있거나 맑은 물질이 들어있게 됩니다.
염증성낭종 염증으로 주변에 유착이 생기고 그 안쪽에 물이 고여서 혹 같은 형태를 보이며, 안에 고름이 고이면 고름집이 됩니다.
난관이 막혀서 속에 물이 고이거나 난소 주변의 골반 복막과 장의 유착으로 잘 생기는 것으로 안에 물이 들어 있고 다른 낭종과 구별이 어려울 때가 많아서 낭종이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낭종이라고 정의하기는 어렵고 염증성 물집이라고 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은 원래 자궁 안쪽을 덮고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강이 아닌 부위에 위치하는 질환입니다.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해서 복막에 반흔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고 난소에 낭종을 형성하기도 하며, 드물게 배꼽이나 폐에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여성 난임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부인과 질환으로 생리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임기 젊은 여성과 폐경기 이전의 여성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 증상

대부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불임으로 인해 수술 받은 환자 9~50%에서 자궁내막증이 진단되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체가 반드시 불임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증도 이상의 자궁내막증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임신을 방해합니다.

자궁내막증 진단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의 여러 군데에 붙어서 발생하는 표재성 병변으로 염증성 변화를 일으킵니다.
복막, 난소, 직장자궁오목 이 세 부위가 자궁내막증의 호발 부위이며, 이 부위를 집중적으로 관찰하여 자궁내막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병이 심한 정도에 따라 1기부터 4기로 나눕니다.

정도 증상
1기 유착없이 자궁벽이나 복막, 난소 내 초콜릿 색의 작은 병소 형태
2기 작은 덩어리 형태로 여러부위에 나타나는 병소 형태
3기 덩어리를 형성하면서 골반 장기에 유착되는 형태
4기 난소에 큰 혹을 형성하며 골반의 주변 조직과 심하게 유착되어 정상적인 구조를 알아보기 어려움

자궁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 몸통의 내강에 착상되지 않고 다른 곳(나팔관,난소,복강내)에 착상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적으로 난자와 정자의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납니다.
이때 생기는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3일 내지 4일 후에 자궁으로 도달합니다. 그러나 난관이 막혔다거나 손상된 상태에서는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가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기는 데 많은 자궁외 임신이 이러한 기전으로 생깁니다.

자궁외 임신 증상

자궁외 임신 진단

직장과 자궁 사이에 존재하는 복강의 일부분인 막힌 주머니(복강 중에서 가장 낮은 부분에 존재하여 복강 내 출혈이나 기타의 액체는 이 부분에 모임)를 천자해 보았을 때 0.5mm 이상의 비응혈성 혈액이 흡입될 경우에 자궁 외 임신의 파열로 인한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초음파, 혈액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 치료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 외 임신으로 진단되거나 복강 내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난관 절개술을 통해 임신 조직을 제거하게 됩니다. 즉시 출혈이 있는 난관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거나, 나팔관은 보존하면서 수정란 부위만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